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교육 과정

의료인문학 교육 과정

1. 의료인문학 교육과정(2022학년도 입학생부터 시행)

* : P/NP 과목을 표시

의료인문학 교육과정(2022학년도 입학생부터 시행) : 1학기, 2학기, 1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교육과정내용입니다.
구분 1학기 2학기
1학년 동기유발 (1학점)*
문화인되기1~3 (각 2학점)*
FLEX멘토링Ⅰ(자기이해) (2학점)*
의사소통기술Ⅰ(의사소통입문) (2학점)*
프로페셔널리즘Ⅰ(의학사) (2학점)*
지식인되기1~3 (각 2학점)
FLEX멘토링Ⅱ(타인의이해) (1학점)*
의사소통기술Ⅱ(말하기와쓰기) (1학점)*
2학년 FLEX멘토링Ⅲ(죽음의이해) (1학점)* 프로페셔널리즘Ⅱ(생명윤리) (1학점)*
3학년 FLEX멘토링Ⅳ(의사와리더십) (1학점)*
의사소통기술Ⅲ(Narrative Medicine) (1학점)*
프로페셔널리즘Ⅲ(사회적책무와의료윤리) (1학점)*
4학년 FLEX멘토링Ⅴ(비전진로탐색) (1학점)*
프로페셔널리즘Ⅳ(의료와사회) (1학점)*
보완대체의학 (1학점)
의사소통기술Ⅳ(의료상황에서의의사소통) (1학점)*
프로페셔널리즘Ⅴ(의료법규) (1학점)
5학년 FLEX멘토링Ⅵ:예비의사되기(화이트코트세리머니,직업윤리와평생학습) (1학점)*
의사소통기술Ⅴ(의료상황에서의의사소통) (2학점)*
프로페셔널리즘Ⅵ(법의학) (1학점)
6학년 비전체험실습 (7학점)*

2. 의료인문학 교육과정(2022학년도 이전 입학생)

* : P / NP 과목을 표시

의료인문학 교육과정(2022학년도 이전 입학생) : 1학기, 2학기, 1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교육과정내용입니다.
구분 1학기(20학점) 2학기(13학점)
1학년 동기유발(2학점)*
전공몰입(1학점)*
문화로 보는 의사이야기(2학점)
FLEX멘토링Ⅰ(1학점)*
사회체육과 파트너십(1학점)
의학사(2학점)
FLEX멘토링Ⅱ(2학점)*
2학년 의료인문학기초(1학점)
의사소통기술1(1학점)
의료와 사회(2학점)
3학년 의사의리더십 / 전문직업성(1학점)
4학년 FLEX멘토링Ⅲ(2학점)*
의사소통기술2(1학점)
보완대체 의학(2학점)
의사소통기술3(2학점)
5학년 의료윤리(2학점)*
FLEX멘토링Ⅳ(2학점)*
의사소통기술4(2학점)
6학년 비전체험 실습(4학점)*

동기유발 & 전공몰입

대학 생활을 시작하는 의학과 1학년 학생들에게 전공에 대한 이해와 앞으로의 대학 생활을 돕기 위해 다른 학과 학생들과 함께 조별 활동 및 다양한 특강 등의 프로그램을 통하여 전공 영역에 대한 관심과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문화로 보는 의사이야기

학생들이 영화나 드라마 그리고 언론 그 외 다양한 문화에서 나타나는 의사의 모습을 통찰함으로써 의사가 된다는 것의 진정한 의미를 생각해 보고 인문학적 사고의 확장을 통해 의사로서의 정체성과 가치관을 발견하도록 한다.

사회체육과 파트너십

학생들이 스스로 계획하고 추진하는 프로젝트 수행 워크숍을 통해서 공동 작업의 중요성을 체득한다. 또한 그 과정에서 동료들 사이에 유대감을 형성하고 서로 돕고 연대하여 훌륭한 의사로 성장할 수 있는 파트너십을 형성하도록 한다.

의학사

주요한 역사적 사건과 계기를 중심으로 의학의 변천사를 흥미롭게 다루어 의학 전 분야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유발한다. 의학을 과거, 현재, 미래의 연속성에서 생각할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향후 자신이 전공할 분야에 대한 통찰력을 기르도록 한다.

의료인문학기초

의료인문학 분야를 전체적으로 조망하여 의료인문학이 의대 교육과정에서 갖는 중요성을 숙지한다. 이를 통해 단지 질병을 치료하는 실력 좋은 의사뿐만 아니라 무엇보다도 인간을 치유하는 의사가 되는 것의 필요성을 깨닫는다.

의료와 사회

의료사회학(medical sociology)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대한 토론을 통해, 의료가 갖는 사회적인 속성, 의사라는 직종이 갖는 사회적인 역할과 위상에 대해 이해한다. 더 나아가 건전한 의료문화 형성과 관련된 제도 등에 대해 생각해 본다.

의사의 리더십/전문직업성

의사로서의 전문직업성과 리더십의 개념을 설명하고, 학생들만의 학생 윤리 강령을 만들며, 학생 자신에게 적합한 리더십 유형을 탐색해 보고, 리더십에 필요한 전략인 비전, 갈등관리, 팀워크의 핵심 내용을 학습한다.

보완대체의학

현대 서양의학 이외의 다양한 보완대체의학에 대해 이해한다. 보완대체의학의 종류와 치료 방법을 살펴보고, 임상적 실태를 비롯한 국내외 연구 진행 상황을 파악한다. 이를 통해 통합의학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의료윤리

학생들이 의료 행위와 관련된 윤리적 갈등 상황을 바르게 인식하고, 의료인으로서의 도덕적 소양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서 의료 윤리의 개념, 의료 윤리의 원칙, 의료와 의학 연구에 관련된 윤리 문제, 출생과 죽음에 관련된 윤리 문제 등을 다룬다.

FLEX멘토링Ⅰ~ Ⅳ

FLEX는 Follow, Lead, Excel을 함축한 용어인데, 본 수업은 전 학년에 걸친 전인적인 멘토링 시스템 구축을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이다. 이 수업은 의사로서의 비전 및 장래 계획 수립, 도형검사나 성격검사 등을 통한 자기발견, 독서 토론을 통한 가치관 형성, 다양한 분야의 외부 초청 강사와의 만남을 통한 바람직한 의사상 정립, 행사 기획과 실행을 비롯한 다양한 현장체험 학습을 통한 문제 해결 능력 배양, 죽음 교육 및 스트레스 관리를 통한 건전한 자아 형성 및 공감 능력 배양 등 ‘좋은 의사’로 성장하도록 돕는 교육과정으로 구성된다.

의사소통기술Ⅰ~ Ⅳ

인간 중심 의료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는 상황을 반영하여 개설된 전 학년 교육과정이다. 저학년 과정에서는 인간 중심의 의사소통 전반에 대한 원리와 방법을 중심으로 하고, 고학년 과정으로 갈수록 인간 중심의 의사소통 행위를 실제로 수행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한다. 실습 과정에서는 진료 시 면담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이해하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비전체험실습

현재 대부분의 의과대학에서 강조하는 진료 중심 교육은 유능한 임상 의사를 육성하기에는 모자람이 없으나 의학적 사고와 지식을 타 분야와 융합할 수 있는 가능성과 기회를 제한하는 약점을 지닌다. 본 수업은 이를 보완하고자 마련된 실습과정으로서 학생들이 견문을 넓히고 다양한 분야의 사회진출을 도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국내외 기관 및 단체에서 최소 3주에서 최대 6주간 활동하고 이를 보고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특히 본 수업은 처음부터 모든 과정을 학생 스스로 계획하고 추진하도록 하여 개개인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 스스로 계발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다만 실습과정의 공정성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 최종 실습기관 선정은 의과대학에서 별도로 구성한 ‘비전체험 실습위원회’의 승인을 받도록 한다.

대학원 석사 교육 과정

의료인문학 과정

1학년부터 2학년까지의 의료인문학 교육과정 내용입니다.
구분 1학기 2학기
1학년 의료인문학 세미나Ⅰ 의료인문학 세미나 Ⅱ
의료커뮤니케이션 죽음학
2학년 의학교육학 의료와 윤리
의료의 문화사회학 의철학
의료인문학 연구방법론Ⅰ 의료인문학 연구방법론 Ⅱ

의료커뮤니케이션 과정

1학년부터 2학년까지의 의료커뮤니케이션 교육과정 내용입니다.
구분 1학기 2학기
1학년 의료커뮤니케이션 의료커뮤니케이션 교육 방법론
대화분석론 커뮤니케이션의 이해와 커뮤니케이션 교육 모델
2학년 의료에서 내러티브의 활용법
(Narrative Medicine)
질적 연구 방법론
이야기분석 CPX 평가와 피드백 방법론

의료인문학 세미나Ⅰ

의료인문학의 연구사를 중심으로 의료인문학의 정체성과 필요성 및 연구방법론에 대해 다양한 각도에서 토론한다.

의료인문학 세미나Ⅱ

의료인문학이 포괄하는 다양한 주제들을 중심으로 의료인문학에서 쟁점이 되는 사안들에 대해 토론한다.

의료커뮤니케이션

의료진과 환자 사이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이론과 실천 방법에 대해 탐구하고 학습한다.

죽음학

죽음에 대한 인문학적 성찰을 통해 죽음이 현대 의료에서 차지하는 의미에 대해 탐구한다.

의학교육학

의학교육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실천 방법에 대해 탐구하고 토론한다.

의료의 문화사회학

의료의 사회문화적 차원에 대해 성찰함으로써 의료가 현대 사회에서 갖는 다양한 문화적, 사회적 의미를 살핀다.

의료와 윤리

의료인이 갖추어야 할 생명윤리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사례들에 대해 학습하고 토론한다.

의철학

의(醫, medicine)를 구성하는 의과학, 의술, 의료의 세 차원을 각각 과학철학, 예술철학, 사회철학의 맥락에서 고찰한다.

의료인문학 연구방법론Ⅰ

실증주의적, 구성주의적, 교육학적, 해석학적 방법 등 다양한 의료인문학 연구 방법들에 대해 숙지한다. 특히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적절한 혼합사용에 대해 탐구한다.

의료인문학 연구방법론Ⅱ

의료인문학의 다양한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실제로 연구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논문으로 구성하는 훈련을 수행한다.

의료커뮤니케이션

의료커뮤니케이션의 정의와 그 중요성에 대해 고찰하며 의료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대화유형(병력대화, 진단명통보대화(나쁜 소식 전하기), 설명대화(교육대화), 동의서받기대화, 회진대화 등)에 대하여 탐구하고 학습한다.

의료커뮤니케이션 교육 방법론

의료인들의 공감과 경청 그리고 설명 등과 같은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교육 방법론에 대해서 학습한 후에 실제로 수업에서 적용하여 훈련한다.

대화분석론

의료커뮤니케이션을 구성하는 다양한 대화 유형을 분석하기 위한 기초 과정이다. 대화의 개념과 구성요소 및 대화 유형학 등에 대해 논의하며 대화를 분석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절차에 대해서도 토론한다.

의료에서 내러티브의 활용법

서사 의학의 개념과 역사 그리고 현황 등을 살펴보며 서사 의학의 도구인 이야기의 개념과 언어 의사소통적 특성 및 구조에 대해서 학습한다. 그리고 이야기를 의료에서 활용하기 위한 목적과 방법론에 대해 토론하며 훈련을 수행한다.

이야기분석

질적 연구와 서사의학에서 매우 중요한 수단인 이야기(敍事, narrative)의 언어 의사소통적 특성과 이야기의 구조를 학습한다. 또한 이야기를 통해서 전달되는 다양한 메세지의 분석 방법에 대해서 탐구하며 특히 이야기의 정체성 규정에 대한 관계와 이야기 치료에 대해서 심층토론하여 학습한다.

질적 연구 방법론

커뮤니케이션의 현황이나 문제점 그리고 다양한 인문 사회적 현상을 탐구하기 위한 방법론으로서 질적 연구는 매우 적합하다. 강의 참가자는 질적 연구의 특성과 다양한 연구 모델을 탐구하며 질적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에서 자료에서 의미 발견을 위한 분석과 해석 그리고 그러한 결과를 토대로 연구 논문의 작성 방법을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CPX 평가와 피드백 방법론

의과대학생들의 임상술기수행능력(CPX) 평가 항목 중의 한 부분인 의사와 환자의 관계 형성을 위한 의사소통 능력을 구체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기준과 평가 방법을 다룬다. 아울러 평가결과를 학생이 잘 받아들일 수 있는 피드백 방법론에 대해서도 토론한다.